박근혜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69주년 경축사에서 "한반도의 생태계를 연결하고 복원하기 위한 '환경 협력의 통로'를 만들어야 된다"면서 "이러한 협력의 시동을 위해 오는 10월 평창에서 개최되는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에 북측 대표단의 참여를 희망한다"고 공식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하천과 산림을 공동 관리하는 일부터 시작해 협력 사업을 확대해 가야 한다"고도 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남북한 주민의 삶이 진정으로 융합되기 위해 '문화의 통로'가 필요하다"면서 "통일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남북이 함께 발굴·보존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또 "내년 광복 70주년을 맞아 남북한이 함께 광복을 기념할 수 있는 문화사업을 준비한다면 그 의미가 매우 클 것"이라며 공동 기획과 준비를 제안했다.

이날 경축사에는 이른바 '중대 제안'은 없었다. 대신 환경·민생·문화 분야에서 '작은 제안'들이 담겼는데 박 대통령은 이를 "(남북 간의) 작은 통로"라고 불렀다. 박 대통령은 환경과 문화 외에 '민생의 통로'에서 △이산가족 상봉 △인도적 지원 △북한 농촌 생활환경 개선 등을 제안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非)군사적 분야에서의 '작은 통일'을 거쳐 정치·군사적인 '큰 통일'로 간다는 통일 구상의 연장선상"이라고 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경제 활성화'와 관련해 "이미 발표한 41조원 규모의 경제 활성화 패키지에 더해 내년 예산도 최대한 확대 기조로 편성해서 경기 회복의 불씨를 되살리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