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시 아시안게임 참가·5·24해제도 논의될 듯
UFG 훈련일과 겹쳐 北이 제안 수용할 지 미지수


【뉴시스】지난 2월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남북 고위급접촉을 위해 우리측 대표단이 판문점으로 출발하는 모습. 2014.02.12.(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2014-02-12
【뉴시스】지난 2월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남북 고위급접촉을 위해 우리측 대표단이 판문점으로 출발하는 모습. 2014.02.12.(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2014-02-12
정부가 11일 북한에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19일 판문점에서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전 우리측은 김규현 수석대표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북한측에 제2차 남북고위급접촉 개최를 제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회담 개최 날짜와 장소를 회담 준비에 필요한 기간 등을 고려해 19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으로 제시하면서 북측에 편리한 날짜가 있다면 제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우리 측은 이번 고위급 접촉에서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비롯한 쌍방의 관심 사항을 논의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추석 계기에 이산상봉을 하면 좋지만 북한이 호응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우리 입장을 얘기하고 북한의 반응을 봐야 한다"면서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포괄적으로 상호간에 관심사항을 논의하는 것이 이번 접촉의 중요한 목표"라고 설명했다.

북측이 우리의 제의를 수용해 고위급 접촉이 이뤄져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합의가 성사된다면 상봉 대상자 선정과 명단 교환 등의 절차를 거쳐 9월 말∼10월 초 상봉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통상 (이산가족 상봉이) 합의되고 나서 두달 정도 소요됐는데, 압축해서 하면 한달에서 6주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접촉에서 지난달 17일 남북 실무접촉에서 결렬됐던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의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측이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5·24대북제재 조치 해제와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 등도 논의될 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고위 당국자는 "(5·24 조치 해제에 대한) 공식적인 정부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면서 "이번 고위급 접촉에서 구체적 논의를 해봐야 하며 5·24 해제와 금강산관광 문제를 두고 밀고 당기기가 벌어질 상황은 전혀 아니라고 본다. 이번 고위급 접촉을 시작으로 남북이 문제를 풀어나가는 기본적인 여건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가 제시한 19일은 '한미합동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이 예정돼 있어 북측이 남북 간 접촉을 수용할 지 미지수다.

앞서 남북은 지난 2월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첫 고위급 접촉을 갖고 남북관계 개선, 상호 비방중상 중단, 이산가족 상봉 진행 등 3개 사항에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