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취소됐던 북한의 대표적인 집단체조인 아리랑 공연이 내년에는 다시 열릴 것이라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가 30일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에 기반한 북한전문 고려 여행사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2014년 (올해)에는 아리랑 공연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북한 담당자들과 (최종) 확인했다"면서 "하지만 내년에는 아리랑 공연이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고려여행사는 "내년 관광 상품들을 내놓으면서 매스 게임의 최종 날짜를 북한 측으로부터 기다리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대략 7월과 8월 관광 상품들에 매스 게임 방문을 일정으로 잡아두었다"고 설명했다.

10만 명이 출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집단체조로 알려진 아리랑 공연은 지난 2002년 김일성 주석의 90회 생일을 기념해 처음 열린 뒤 3년 만인 2005년 두 번째 공연을 진행했다. 이후 수해로 공연이 취소된 2006년을 제외하곤 매년 열렸으나 올해 처음으로 취소됐다. 아리랑 공연은 지난해 경우 북한 건국 65주년과 정전협정 60주년을 기념해 7월22일부터 9월 말까지 연장 공연을 했다. 관람 인원은 주민과 외국인 등 130여만 명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여행사는 내년에 다시 열리는 아리랑 공연 뿐만 아니라 해방과 노동당 창설 70주년을 맞이해 대규모 기념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