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9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두 곳 해상에서 사격훈련을 실시하겠다고 우리 군에 통보했다.
 
지난달 31일 NLL 인근 7개 지역에서 대규모 해상사격훈련을 실시한 지 채 한 달이 안돼 또 사격훈련을 통보한 것이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 서남전선사령부는 이날 오전 8시 50분쯤 우리 해군 2함대에 전화통지문을 보내 “오늘 중 백령도 동쪽 지역인 월래도와 연평도 서북쪽 장재도 인근 해상 두 지역에서 사격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북한 측은 구체적인 훈련 시간은 알리지 않고 오늘 중이라고만 했다. 
 
합참은 “북한 측이 사격훈련을 하겠다고 밝힌 구역이 NLL 북쪽에 있긴 하지만 주민·선박의 안전을 위해 사격 구역으로 접근을 통제하는 등 안전조치를 실시했다”며 “북측에 NLL 이남으로 사격 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 낮 12시 15분부터 3시 30분까지 8차에 걸쳐 NLL 인근 북측 7개 지역에 훈련 명목으로 해안포와 방사포 등 총 500여 발을 발사했다. 이 중 100여 발이 백령도 북동쪽 부근 NLL 이남 해상에 떨어져 우리 군은 NLL 북쪽 해상에 K-9 자주포로 300발의 대응 포격을 했다.
 
북한은 특히 소형 함정에 122㎜ 방사포를 실은 화력(火力) 지원정까지 이례적으로 투입했으며, 또 122㎜ 방사포 이외에 240㎜ 방사포, 100㎜ 및 130㎜ 해안포 등 다양한 포병 화기를 동원했다
 
당시에도 북한은 오전 8시쯤 서남전선사령부 명의로 우리 해군 2함대에 전통문을 보내 “서해 7개 지점에서 해상사격훈련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