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종단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정부의 대규모 방북 불허에 반발한 통일연대측의 불참 결정에도 불구하고 금강산 남북공동 모임 행사에 참가키로 했다.

종단과 민화협측은 26일 오전 성명을 내고 '불신에 가린 정부의 태도에 엄중하게 항의한다'며 '이번에 금강산에 가는 것은 불신의 자락을 넘어 화해와 평화의 새희망을 일구고 오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행사 참가를 정부로부터 승인받은 302명중 통일연대측 59명과 갑작스런 행사참가 포기자 등을 제외한 200여 명이 이날 오전 경복궁 동편 주차장에서 속초항으로 떠나 설봉호 편으로 금강산으로 향한다.

그러나 북측이 이번 통일연대측에 대한 대규모 방북불허를 이유로 행사자체를 무산시킬 수도 있어 행사가 파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날 오전 경복궁 동편 주차장에는 통일연대 참가신청자 300여 명이 모였지만 정부의 불허조치에 항의하면서 논의를 거듭하느라 종단과 민화협측 참가자들은 당초 출발예정시각인 오전 6시 30분을 한시간반 이상 넘긴 오전 8시께 출발했다.

준비위 관계자는 '정부가 통일연대 간부중 한상렬 상임대표를 제외한 나머지 간부들을 모두 방북 불허해 난처한 입장'이라며 '일단 행사에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에 따라 통일연대측의 불참에도 불구하고 새해맞이 행사에 참가키로 했다'고 말했다.

통일연대 관계자는 '정부가 행사 무산의 책임을 북측에 떠넘기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전날 이번 행사 참가 신청자 377명중 자진 철회 29명과 방북 불허 46명을 제외한 302명의 방북을 승인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