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용섭 국방부 부대변인 2013.12.6/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위용섭 국방부 부대변인 2013.12.6/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정부는 북한이 31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7개 지역에서 사격훈련을 진행하겠다고 우리측에 통보해 온 것에 대해 "적대적 의도가 내포된 긴장 조성 행위"라고 비판했다.

위용섭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은 특히 서해 NLL에 대한 긴장 조성을 통해 한반도에 위기상황을 고조시킬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 부대변인은 "현재 군은 혹시 있을지 모를 도발에 대비해 위기관리기구를 가동 중"이라며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추가적인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 등 만반의 사태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위 부대변인은 이어 지난 30일 북한이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중요한 것은 어떤 형태의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도 한반도 평화는 물론, 전 세계를 위협하는 위험천만한 도발행위이고, 명백한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군은 북한이 지난해 장성택 처형 이후 불안정한 상황 극복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긴장을 조성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사례로 봤을 때도 1~3월은 한미합동군사훈련으로 인한 북한의 수사적, 군사적 위협이 집중됐던 기간"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