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08년 7월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으로 중단된 금강산 관광 사업이 발전적인 방향에서 재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통일부는 24일 발간한 '2014통일백서'를 통해 "정부는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 무엇보다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면서 "유사한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책임있는 남북 당국사이에 확실한 신변안전보장 장치가 마련돼야 하며 우리 기업의 재산권 원상회복 문제도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앞으로 금강산관광이 국민의 우려를 해소하고 발전적인 방향에서 재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금강산관광 중단은 관광객 피격 때문이며 남북교류 중단은 5·24조치에 따른 것"이라면서 "북한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원인을 제공한 만큼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정부 차원에서 관련 검토가 시작될 수 있다"고 거듭 밝혔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처음 발간된 통일백서는 대북정책 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주요 정책과제인 DMZ세계평화공원과 남·북·러 삼각협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통일부는 "북한의 도발, 위기, 타협, 보상, 도발의 악순환이 반복됨으로써 불안정한 평화와 대결구도가 지속되는 남북관계를 타파하고 지속가능한 평화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무엇보다 북한의 도발과 잘못된 해동에 대해 강력히 대응함으로써 도발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2014 통일백서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개성공단 사업, 남북교류협력, 남북 인도적 문제 해결, 남북대화,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 통일교육, 정책 추진 기반 강화 등 8개장(324쪽)으로 구성됐다.

통일백서는 1만 부가 발간돼 공공도서관, 행정기관, 교육기관, 언론기관, 관계 전문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통일부 홈페이지(www.unikorea.go.kr)에서 열람 및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