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봉 정례화 및 서신 교환·생사 확인 주 의제 예상
"이산상봉은 인도적 문제로 적십자 채널이 적합"…北 호응 여부 주목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 2014.1.3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 2014.1.3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방안 등을 논의할 적십자 실무접촉을 오는 12일 판문점 우리측 평화의 집에서 열 것을 5일 북한에 제의했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제의"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후속조치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박 부대변인은 "판문점 적십자 통신선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통지문을 이날 중으로 북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1절 기념사를 통해 "하루라도 빨리 이산의 한을 풀기 위해 이산가족 상봉을 정례화할 것을 북한 당국에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전날에도 국무회의를 통해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는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는 물론, 생사 확인과 서신 교환, 화상 상봉 등을 실현키 위해 북한과 협의하기 바란다"고 추가 지시했다.

박 부대변인은 구체적인 의제와 대표단 구성 등에 대해서는 "통지문을 북측에 전달한 뒤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말씀드리겠다"고 언급했으나 박 대통령의 언급에 따라 사실상 주요 의제는 상봉의 정례화 방안과 생사 확인 및 서신 교환, 화상 상봉 등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박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이후 상봉의 정례화 방안을 유관부처 간 협의 방식으로 논의해왔다.

특히 정부는 논의의 방식에 대해 고위급 접촉으로 할지 적십자 실무접촉으로 할지를 놓고 다양한 논의를 진행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박 부대변인은 이에 대해 "이산상봉 문제는 인도적 사안이기 때문에 적십자 채널에서 협의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이라며 "중요한 것은 격이나 급 보다는 실질적으로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