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 국방위원회가 6일 최고존엄 비방 중상 및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을 요청하며 이산가족 상봉 합의 재검토를 위협한 것과 관련, “북한이 어제 이산가족 상봉에 합의한 지 불과 하루 만에 이산가족 상봉행사와 전혀 무관한 사안을 들고 나와서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위협하는 것은 다시 한 번 이산가족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행동”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태도는 이산가족 상봉을 내세워 우리의 정당한 군사훈련을 중지시키거나 또는 군사훈련을 핑계로 이산가족상봉을 무산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 밖에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한미 합동훈련은 우리가 수차례에 걸쳐 설명했듯이 방어적 성격의 연례적인 훈련으로 이상가족 상봉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한미합동군사훈련과 이산가족 상봉을 함께 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은 60년 이상을 기다려온 고령의 이산 가족에게 또다시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이번 상봉 합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밝혔다.

또 김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을 비방중상한 적이 없다”며 “일부 언론 보도를 문제 삼는 것은 당국이 언론을 통제해야 한다는 억지”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