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군사훈련 쟁점화 안돼·금강산 언급도 없어
다만 한미군사훈련과 날짜 일부 겹쳐 우리가 부담 되는 측면도

5일 오전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남측대표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오른쪽)과 북측대표 박용일 북한적십자사 중앙위원이 합의문을 교환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통일부 제공) 2014.2.5/뉴스1 © News1
5일 오전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남측대표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오른쪽)과 북측대표 박용일 북한적십자사 중앙위원이 합의문을 교환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통일부 제공) 2014.2.5/뉴스1 © News1
정부는 남북 양측이 5일 가진 이산가족상봉 행사 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에서 20~25일에 행사를 열자는 북측의 태도와 관련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북한이 이달말 열리는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의식해 상봉 날짜를 미룰 것이란 우려가 불식된데 따른 반응으로 분석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남북 간 실무접촉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이날 접촉에서 보인 태도와 관련, "우리측이 제안한 당초 일정과는 조금 차이가 있지만 20일부터 (상봉을) 하자고 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남측은 설 명절 이후 이산상봉 행사를 개최하자는 북한의 제의에 대해 오는 17~22일 행사를 열자고 지난달 27일 제안했었다.

북한은 이에 대해 일주일여간 침묵으로 일관했었다. 때문에 북한이 최근 국방위원회 명의로 발표한 중대제안에서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등을 요구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산가족상봉 행사와 한미훈련을 정치적으로 연계해 훈련 규모 축소를 압박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그러나 북한은 이날 실무접촉에서 한미훈련에 대해 언급은 했지만, 이것을 이산상봉행사 개최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로 쟁점화하진 않았다는 게 당국자의 설명이다.

북한은 또 이산가족상봉 문제와 금강산관광 문제가 연계돼 있다는 기존의 주장과 달리 금강산관광 문제에 대해서도 이날 실무접촉에서 이야기를 꺼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심지어 북한은 이날 지난해 남북 간 합의 하에 추진키로 했던 추석 계기 이산상봉행사를 북측이 일방적으로 연기시킨 점과 관련해서도 이날 우리측에 유감의 뜻을 전달해왔다.

일각에서 제기된 이산상봉이 결국 또다시 연기되거나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를 북한이 해소해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다.

북한의 이같은 태도는 최근까지 연일 남측과 국제사회에 대해 자신들의 평화공세가 위장전술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 흐름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에 대한 남측과 미국, 중국 등 주변국들의 신뢰감이 떨어져 있는 만큼 북한이 일단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성사시키는 쪽으로 방향타를 잡은 것이라는 시각이 지금 상황에선 설득력을 얻고 있다.

다만 오는 24일부터 시작되는 '키 리졸브' 훈련 기간과 이번에 합의된 이산상봉행사 기간이 일부 겹치고 있는 대목에 대해선 해석의 여지가 남는다.

이산상봉행사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한미합동훈련을 개시할 수 밖에 없어진 것이어서 역으로 우리측이 훈련 규모 축소 등과 관련해 부담스러워지는 입장에 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