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수 조치 없었다는 정부 설명과 달라"
통일부 "정·배수 시설 北에 위탁관리...단수 없었다" 반박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기춘 민주당 의원은 24일 "수자원공사(수공)가 지난 4월말 개성공단에서 우리 인력이 최종 철수시 공단에 대한 단수조치를 했다"며 "정부가 국민과 야당이 모르게 단수조치를 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배포한 국정감사 보도자료에서 "수공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29일 수공은 위기대응메뉴얼에 따라 개성공단에 대한 단수조치를 했다"며 "그러나 철수 이후인 5월 6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 출석해 '아직 정부가 개성공단에 대한 단전, 단수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발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정부 수뇌부가 진실과 다른 증언을 한 것"이라며 "당시 개성공단에 대한 단전 및 단수 조치는 사실상 개성공단의 끝을 의미할 수 있어 성급한 조치 보다는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었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단수 조치는 대화를 통해 개성공단을 정상화하겠다던 박근혜 정부의 기본 기조와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며 "단수조치에 대해 정부가 은폐하려 했던 것인지, 아니면 수공이 독단적으로 내린 결정인지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공의 단수조치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무단으로 봉인을 해제해 이후 70일동안 총 114만 1000톤의 물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2차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위한 점검단이 방북한 7월 9일이 되서야 북한의 임의 조치를 수공이 확인했다고 한다"고 말했다.정부가 국민과 야당이 모르게 단수조치를 했다"며

박 의원은 "이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황을 전혀 파악하지 못한 정부의 대북 정보력에 의구심이 간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가동 중단 전 수자원공사 개성수도사업소를 통해 개성에서 17km가량 떨어진 월고 저수지에서 끌어온 물을 공단 내 정·배수 시설을 거쳐 하루 평균 공단에 7000톤, 개성시내에 1만 5000톤씩의 용수를 공급해왔다.

특히 개성시내로 들어가는 물은 개성시민들에게 제공되는 생활용수로 정부는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에도 단수조치를 내리지 않았다고 밝혀왔다.

통일부는 이와 관련 이날 오전 "정부는 개성공단 철수 시 공단 내 정수시설 등을 북한측에 관리위탁했다"며 "단수조치를 내렸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철수기간 동안 단수가 된 바도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