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전 강조 등 과거 방식으로 주민 독려"
"군북 핵심직위 인사이동 빈번"

북한이 이산가족상봉생사를 일방적으로 연기한 이후 대남 비난공세를 단계적으로 고조시키고 있는 것으로 정부 당국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통일부가 발표한 '국정감사업무현황'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개성공단 중단 사태가 불거진 지난 6월 이후 당국과 민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남 유화공세를 폈었다.

7차례의 남북당국 실무회담을 통해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방안에 북한은 합의했으며,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 합의서를 채택한 것이 대표적인 근거다.

민간차원에서 북한은 남북 종교인사들 간 접촉을 허가하고, 지난달 평양에서 개최된 아시아클럽역도선수권대회에 우리 선수단을 초청하기도 했다.

통일부는 그러나 북한이 이산상봉 개최를 일방 연기한 뒤부터 대남 유화책이 정반대로 전환한 것으로 파악했다.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과 주요 당국자 등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한편 이산상봉 연기의 책임을 남측에 전가하고 있다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북한은 특히 지난 4일 정책국 대변인 성명을 통해 "박근혜와 그 일당이 그 누구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미명하에 외세와 야합하여 우리의 체제전복을 노리고 우리의 핵무장을 해제하려고 분별없이 달려든다면 스스로 제 무덤을 파게 될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을 실명으로 언급해 비난했다.

이어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도 지난 5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박근혜 패당은 우리의 응당한 비판과 경고를 똑바로 새겨들어야 한다"고 위협했다.

통일부는 북한 내부 동향과 관련해선 정전협정일(7월 27일)과 정권수립일(9월9일) 등 정치행사를 계기로 체제안정과 내부결속을 도모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당·정·군 주요 직위에 대한 인사개편을 계속하고 있으며 특히 군부 핵심직위의 인사 이동이 유독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경제난 극복 차원에서 각종 경제현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마식령 속도 창조'를 강조하며, 과거의 속도전 방식으로 주민들을 동원·격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북한은 지난 5월 경제개발구법 제정 이후 최근 국제상품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가시적 성과는 없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