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의 집단주의 원칙은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만연돼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 자체가 집단주의를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죠. 특히 북한의 경우 김일성 사상이라고 하는 주체사상을 통해서 사회를 완전히 획일화 시켰고, 이 사상의 테두리 안에서 주민들의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북한의 사회정책은 전체 사회를 집단의 수준을 뛰어넘어 하나의 유기체로 결속하고 계급노선에 따라 인민의 의식구조를 혁명화하는 계급 정책이며 사회주의적 사회정책인 것입니다. 북한은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해여"라는 집단주의 원칙에 따라 "온 사회를 동지적으로 결합"한 "사회주의적 대가정"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전체사회를 이렇게 '사회주의적 대 가정'으로 결속시키는 이유에 대해서 모든 사람들이 사회주의혁명을 위해 몸바쳐 일하는 정신과 자세를 견지하도록 하며 반 혁명적 반 사회주의적 토대를 없애기 위함이라고 강조하고 있지요.

다시 말해서 북한의 선전매체들은, 사회주의건설을 위해서는 개인주의·자유주의 사상적 요소들을 없애고 개개인의 물질적 욕구를 없앰으로서 자본주의적 요소가 발생되지 못하도록 하며, 사람들이 당의 혁명노선과 방침을 따라 충실하게 일하는 혁명적 생활기풍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북한식 사회정책을 이른바 '온 사회의 혁명화, 노동계급화, 인텔리화'하는 계급정책이라 합니다. 그리고 이 정책은 전체주민들을 사상성분에 따라 계층구분하고 의·식·주 생활을 통제 관리하는 정책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북한 주민들이 이 원칙을 따르지 않고서는 도저히 북한 사회에서는 살 수 없는 것이지요.

위에 설명드린 내용을 한마디로 집약해 보면 북한의 집단주의 원칙은 북한 사회의 작동원리인 셈인 것입니다. 이제 궁금함이 풀리셨나요?? 후후.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