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훈 통일연구원장]

대선전부터 朴대통령 대북정책 조언, '한반도 프로세스' 案 만드는데 기여
분단된 한반도, 성장 한계 드러내… 통일 득실 대차대조표로 비교하면 국민들, 이익 많다는 걸 알게될 것

27일 오후 서울 수유동 통일연구원에서 만난 전성훈 통일연구원장이 대북 정책 입안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 /김지호 객원기자
27일 오후 서울 수유동 통일연구원에서 만난 전성훈 통일연구원장이 대북 정책 입안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 /김지호 객원기자

"국가정책도 하나의 생산물이고, 이를 만드는 과정은 결국 엔지니어링입니다. 통일에 이르기 위해서는 정치적인 접근법뿐만 아니라 정교한 공학도 필요합니다."

지난달 통일연구원장에 취임한 전성훈(51) 원장은 공학박사 출신이다. 인문·사회 분야의 국책 연구기관장이 공학도라는 점에서 이례적이다. 전 원장은 고려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대와 캐나다 워털루대에서 공학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학위논문인 '군비(軍備) 통제 방안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가 관련 학계의 주목을 받으면서 1991년 통일연구원 창립 멤버가 됐고, 22년 만에 원장 자리에 올랐다.

전 원장은 그동안 '한반도의 비핵화 실현과 남북한·일본 3국 비핵지대 창설'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는 등 주로 북핵 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왔다. 또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북한 문제 담당 평론가로 활동해왔다.

전 원장은 "주어진 조건 속에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최적화하는 게 산업공학의 핵심 개념"이라며 "국가정책 생산 과정에도 이를 접목하겠다"고 말했다.

전 원장은 2007년 대선 이전부터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북 정책을 조언해왔다. 올 초에는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전문위원으로 일하며 '한반도 프로세스' 입안에 기여했다. 전 원장은 "통일을 통해 민족 대통합을 이루겠다는 박근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남남 갈등이란 말이 사라지고 있는 것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성과 중 하나"라고 말했다.

전 원장은 "지금 우리나라의 분단 상황은 정치·경제·사회 각 분야에 많은 모순을 낳아 발전의 한계를 노정(露呈)하고 있다"며 "우리 민족의 새로운 돌파구, '블루 오션'은 통일밖에 없다"고 했다.

전 원장은 임기 중에 국민이 통일을 더 가깝게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그는 "통일로 지는 부담과 얻는 편익을 대차대조표로 만들어 국민이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하면 이익이 훨씬 크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 원장은 북한 지도자 김정은에 대해서는 "세습으로 정권을 잡았다는 것이 그의 굴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위스에서 유학한 김정은이 개혁·개방을 하려면 자기의 아버지, 할아버지를 부인하고 부정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김정은은 덩샤오핑과 다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전 원장은 "인도적 지원 등을 통해 북한 주민의 마음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북 정책은 북한 지도부뿐 아니라 일반 주민을 상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 원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DMZ세계평화공원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핵심 사업"이라며 이 분야 연구에 중점을 두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