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피해기업 지원책 발표하는 서호 전 단장


개성공단 남북 실무회담의 우리 측 수석대표로 나섰다가 지난달 12일 전격 교체된 서호 전(前)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이 남북 출입사무소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8일 알려졌다고 세계일보가 9일 보도했다.

남북출입사무소는 통일부 본부 조직의 산하 기관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인원 통행관리와 반출입 물자의 통관지원 업무를 처리하는 곳이다. 그간의 인사 관행상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이 출입사무소장 자리로 이동한다면 ‘좌천’성 인사로 볼 수 있다. 서 전 단장은 출입사무소장 인사 통보에 반발했다는 후문이라고 세계일보는 전했다.

지난달 정기 인사 이후 대기발령 상태인 서 전 단장의 거취는 수석대표 교체 배경을 유추해볼 수 있는 가늠자로 주목받았다. 교체 당시 통일부는 문책 인사라는 일각의 주장에 “예정된 정기 인사의 일환”이라고 반박했고, 내부에서는 서 전 단장이 주요 보직인 대변인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을 흘리면서 ‘경질설’을 잠재우려 했다.

하지만 수석대표 교체는 공단 정상화와 재발방지 방안 마련을 본격 논의할 3차 실무회담을 불과 사흘 앞두고 이뤄진 것이어서 문책성 경질이라는 시각이 우세했다. 정부 안팎과 여야 정치권에서는 서 전 단장이 통일부와 국가정보원의 알력 다툼 와중에 희생양이 됐다는 주장도 흘러나왔다.

개성공단 정상화 회담 과정에서 통일부의 대북 유화기조에 불만을 품은 김장수 청와대 안보실장과 남재준 국정원장이 본보기를 보이는 차원에서 서 전 단장을 내쳤다는 것이다.

이후 개성공단 회담은 주무부처인 통일부 대신 청와대와 국정원이 주도하는 양상을 보였다. 조만간 단행될 서 전 단장에 대한 인사는 그간 수석대표 교체를 계기로 분분했던 이런저런 설들을 정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주목된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