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 2013.6.2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국회 남북관계발전특위 위원장인 박지원 전 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북한이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7차 실무회담을 수용한 것과 관련, "일방적으로 우리 정부가 승리하고 북한은 우리에게 완전히 백기를 들고 무릎을 꿇었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는 것은 같은 형제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우리 언론처럼 (박근혜 정부의 원칙이 북측에 먹혔다는) 해석을 하면 안 좋다. 남북관계라는 게 서로 이해를 하면서 존중돼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남북간 평화와 교류 협력을 위해, 6·15 남북정상회담의 상징물이자 평화경제협력의 상징물인 개성공단을 위해 (북측이) 조금 더 여유를 보였다고 좋은 의미로 해석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김대중 정부 당시 연평해전 이후 북한이 늘 벼랑 끝 외교를 했는데 이번 개성공단 (문제에서)만은 상당히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우리 정부의 체면을 좀 살린 것 같다"며 "우리 정부가 오히려 여유를 보이고 더 감싸 안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북한에서 사실상 백기를 들었다고 하면 이제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줄 때"라면서 "그래서 보다 큰 남북관계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된다"고 우리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주문했다.

오는 14일 예정된 7차 실무회담 전망에 대해 "북한이 어제 제의한 내용을 보면 ‘남북은 개성공단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서로 노력을 한다’고 돼 있다"며 "사실상 어떤 경우에도 남과 북이 (개성공단이) 중단돼선 안 된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정부의 주장을 수용한 것이다. 14일에는 완전 합의가 잘 될 것으로 본다"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향후 남북관계에 대해선 "우선 개성공단을 정상화시키고, 북한에서 간절히 바라고 있는 금강산 관광문제도 박왕자씨 피살문제에 대해 북한이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함으로써 재개되고, 북한에서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도 이뤄진다고 하면 많은 것이 진전될 것"이라며 "이렇게 남북간 대화가 이뤄질 때, 북한의 핵 문제나 남북간의 긴장관계가 해소될 것"이라고 낙관적 전망을 내놨다.

그는 다만 대북 협상 과정과 관련해선 "남북관계는 통일부 전문가들한테 맡겨야 되는데 지금 청와대나 국가정보원의 안보 라인을 전부 육사 출신 장성들이 장악했다"며 "그게 박근혜 정부의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어차피 결정은 대통령이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지금 청와대와 국정원이 다 공안검사 출신 아니면 육사 출신들이다. (이들은) 아무래도 대북문제에 있어 강경파들"이라면서 "그러나 통일부는 대화를 중시하기 때문에 통일부나 외교부에 맡겨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전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김한길 민주당 대표 간 회담 형식을 둘러싼 신경전에 대해 "박 대통령이 김 대표를 단독으로 만나줘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국정이 꼬인 책임은 대통령한테 있다. 대통령이 어떻게 해서든 풀어야 된다"며 "김 대표를 만나주는 게 (꼬인) 정국을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척박한 야당 대표를 대통령이 그렇게 내쳐선 안 된다. 야당을 인정하지 않고 야당에게 최소한 명분을 주지 않는 정부여당은 독선·독재로 가고, 성공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