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선 "최대치 받아냈다"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개성 공업지구의 정상 운영을 보장하도록 하자'는 내용이 포함된 북한의 '개성공단 특별 담화'를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개성공단을 재가동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북측은 이젠 예전 방식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많이 느꼈을 것"이라며 "그동안의 북한 태도로 보면 이번 제안은 진전된 것"이라고 말했다. 개성공단 중단 사태에 대해 정부가 '잘못된 행동에 대해 굽히지 않는' 원칙을 지켰기 때문에 북한의 입장이 변화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이 7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을 북측 제안대로 14일 개성공단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정부 일각에는 우리가 북한으로부터 받아낼 수 있는 최대치를 받아냈다는 시각도 있다. 지난 6차 회담 때 북측은 '남측은 공업지구를 겨냥한 불순한 정치적 언동과 군사적 위협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개성공단 정상화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웠지만 이번 제안에서는 '정상 운영'을 언급하는 등 태도가 다소 달라졌다.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도 일고 있기 때문에 북측의 이번 제안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정부 내에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은 아직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이 개성공단 가동 중단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일 회담에서 귀책사유 등 책임 소재를 밝히고 확실한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측의 이날 제안을 질적(質的) 변화로까지 판단하기는 이르다"며 "서두르지 않고 원칙을 지켜 재발 방지 확약과 신변 안전 등 기존에 요구했던 내용을 똑같이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휴가차 제주도에 머물던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북한의 제안을 듣자마자 귀경(歸京), 회담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