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양 측의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논의가 6차례에 걸친 실무회담에서도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입주기업들이 공단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양 측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123개 전체 입주기업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성명을 통해 "입주기업들의 확고한 요구는 공단의 조속한 정상화"라며 "남북 양 측은 지금이라도 정상화 합의를 위한 실무회담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입주기업들은 지난 6차 회담에서 보인 북한의 태도가 전향적이었다고 본다"며 "단, 북한은 개성공단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위해 전제조건 없는 재발방지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어 "지금껏 열린 회담을 통해 우리 정부의 의제는 대부분 북한 측에 반영된 것으로 본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만약 공단의 폐쇄를 결정한다면 이로 인해 큰 손실을 입게 될 기업들에게 정당한 보상을 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근 장마에 따른 폭우로 상태가 불량해진 기계와 설비 등을 점검, 보수하기 위한 인력의 방북을 허용해 달라는 요청도 나왔다. 비대위는 "남북이 개성공단의 진정한 정상화를 원한다면 공단에 두고 온 설비를 점검하고 유지, 보수할 관리인원의 방북을 허락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비대위는 남북 양 측에 대한 성명 발표와 함께 향후 행동계획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비대위는 우선 개성공단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한 100만인 서명 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 국회 등의 장소를 찾아 입주기업 대표들의 릴레이 1인시위를 진행하고 절 3000배를 올리기로 했다. 또 남북 실무회담이 열리면서 잠정 중단했던 '평화 대행진' 행사도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