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수용 어려운 입장 제시.. 차후 회담에서 논의하자고 한 것"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이 26일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 당국간 6차 실무회담 상황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3.7.2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정부는 26일 개성공단 정상화 협의를 위한 남북실무회담이 결렬된 것과 관련 우리측이 제시한 합의안이 국민들의 판단에 북측이 수용키 어려운 수준이 아니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공단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을 위해 북한측에 제시한 안 자체가 (북측이 수용하기) 무리이거나 일반 국민들께서 보실때 '이것은 아닌데' 할 수 있는 내용은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 양측은 지난 25일 개성공단에서 정상화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6차 실무회담을 열었지만, 사태 책임문제에 대한 양측 간 의견이 충돌하면서 회담이 결렬됐다.

김 대변인은 "상싱적인 선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공단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나름 합리적이면서도 국제적 관례나 규범에 맞는 방안을 제시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북한이 진심으로 심각하게 고민하고 태도변화를 보여주는 게 좋다"고 말했다.

회담이 결렬된 배경과 관련해선 북측에 그 책임이 있다는 태도를 드러냈다.

김 대변인은 전날 6차회담에서 북한이 오후들어 새롭게 제시했던 주장을 언급하면서 "이 입장은 우리가 바라보고 있는 개성공단 가종중단에 대한 인식과 너무나 큰 차이가 있는 것"이라며 "인식의 차이가 크면 회담을 해봐야 더 이상 논의에 진전이 없을 테니까 회담을 마무리하고 다음에 또 만나서 이야기 하자고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은 이것을 가지고 갑작스럽게 남측 제안은 회담을 결렬하자는 것 아니냐면서 이런쪽으로(남측이 회담을 결렬시켰다는 분위기로) 막 몰아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측은 전날 회담에서 오후들어 "남측은 공업지구를 겨냥한 불순한 정치적 언동과 군사적 위협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담보하며, 북측은 이상의 문제가 제기되지 않는 한 출입차단, 종업원 철수와 같은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것을 담보한다"는 사실상 사태의 책임이 남측에 있다는 추가된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측이 그동안 대부분의 회담에서 우리측에 제시했던 합의문 초안을 통해 남과 북이 공동으로 사태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을 보였던 것에 비해 보다 남측의 책임이 크다는 입장을 더 강조한 것이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북측이 회담 결렬을 미리 생각하고 막판에 자신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식과 본색을 나타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