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미 대통령의 '악의 축' 발언 이후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통일부는 한미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병행, 발전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일단 한반도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인 만큼 부시 대통령도 한반도와 동북아 안정이라는 측면에서 대화를 강조하게 될 것이고 미국의 강경자세가 누그러지면 남북관계도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외교부등 관계 부처와의 협조를 강화해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을 통한 남북대화 재개 촉구 노력을 꾸준히 벌여나갈 계획이다.

이는 미국이 강경자세로 일관하는 가운데 남북간 대화가 다시 열리면 북미대화가 재개될 환경도 마련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지난 1월말 북측이 정부.정당.단체합동회의에서 남북대화 의지를 밝혔다는 점에서 남북간 대화를 피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통일부는 우선 지난달 말 북측에 제의한 4차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과 이를 위한 실무접촉에 북측이 긍정적인 답을 보내오길 기대하고 있다. 부시 방한 전 접촉 일정이라도 정하게 되면 미국에게 주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는 판단때문이다.

이와 함께 남북간 화해의 상징인 금강산 사업 지원방안의 실행에도 박차를 가해 북측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 관계 부처협의를 통해 내주께는 외국상품판매소에 대해 허가를 내주고 관광경비 보조방안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이미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해 북측에 지원키로 한 옥수수 10만t을 이달말부터는 전달될 수 있도록 추진해 정부의 성의를 보여줄 계획이다.

여기에다 새해맞이 공동행사가 추진 단체들의 논의를 거쳐 연기될 수도 있다는데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금강산 행사에서 불거질 수 있는 남북간 반미감정 표출을 뒤로 부시 대통령 방한 이후로 미룸으로써 불필요한 대미 자극을 피해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 당국자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기다리는 것'이라며 '미국의 압박이 강화되고 있는 점에서 이제는 대화를 시작해야할 상황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은 미국의 압박을 피하기 위한 출구를 찾아야 한다'며 '북한도 대화를 해야할 때라고 인식하고 있을 것인 만큼 한미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가 풀려나가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