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북한 내 국군포로 문제 쟁점화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한나라당 ‘국군포로 및 납북자대책특위’(위원장 강삼재·강삼재)는 19일 박용옥(박용옥) 차관 등 국방부 관계자, 94년 북한을 탈출했던 국군포로 출신 조창호(조창호)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병석(이병석) 의원은 “북한의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미전향 장기수 송환을 거론하여 실현시켰는데, 우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나라를 위해 충성했던 국군포로 문제는 거론하지도 못했다”며 “원칙을 포기하는 국가를 누가 믿고 따르겠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반면 신영국(신영국) 의원은 “국군포로의 존재를 북측이 인정하지 않는 현실에서는 이들을 이산가족에 포함시켜 해결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며 “국군포로의 국내 연고자들에게 이산가족 상봉 우선권을 주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찬을 겸한 간담회에서 조창호씨는 눈물로 국군포로 문제 해결을 호소했다. 그는 “남북정상회담 때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이 국군포로문제를 무게있게 다뤄 줄 것을 청와대에 제언했었는데 잘 되지 않았다”며 “미전향 장기수는 보내면서 왜 포로문제는 안 되느냐”고 항변했다. 그는 이어 “3~4년만 있으면 국군포로들은 다 죽고 말 것”이라며 “나라를 위해 싸웠던 사람들의 문제는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소리를 높였다.

국방부 박 차관은 이에 대해 “앞으로는 국가의무 이행차원에서 범정부적으로 국군포로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제3국 체류 탈북 국군포로 국내 입국을 지원하고, 귀환한 포로와 가족들에 대해서는 지원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미전향 장기수 북송 때까지 국군포로 등 북한 억류자의 송환을 정부에 촉구하고, 이른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가 없을 경우 이 문제를 국제기구로 가져가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