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北 신화폐 가치 10분의 1로 폭락"

작년 11월 북한의 통화개혁(디노미네이션:통화가치 절하)이후 신화폐의 가치가 10분의 1로 추락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9일 베이징발로 보도했다. 이 신문은 베이징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신화폐의 가치가 올해 1월이후 급락해 중국 위안화 대비 북한 원화의 가치가 10분의 1로 떨어졌다고 전했다. 위안화 대비 북한 신화폐의 가치는 작년 12월 전반만해도 위안당 5원이었으나 12월 하순 위안당 6.5원이 됐으며 올해 들어서는 급락세를 보이면서 1월 20일께 위당 30원, 25일께 50원, 이달 8일 현재 55원으로 폭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작년 11월 말 디노미네이션을 단행한 이후 불과 2개월여 만에 중국 위안화 대비 북한의 통화가치가 10분의 1이 된 것이다. 북한무역은행은 올해 1월 1일 위안화 대비 공식환율을 14.19원으로 고시한 이후 새로운 환율을 공표하지 않고 있다. 국내에 반입된 북한화폐 자료사진. 2010.2.9 << 연합뉴스 DB >>


대북인권단체 "中쏠림 탈피·통제강화 목적"

북한이 최근 주민들의 외화사용을 전면 금지했다고 대북인권단체와 대북매체 등이 전했다.

대북인권단체 ㈔좋은벗들이 운영하는 북한연구소는 11일 발간한 소식지 '오늘의 북한소식'에서 최근 북한당국이 각 기관, 기업소, 학교, 인민반 등에 위안화 사용금지 방침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소식지에 따르면 중앙당은 주민들에게 외화를 북한돈으로 바꾸도록 지시하고, 위안화로 거래하다 적발되면 물품과 지폐를 몰수당할 뿐 아니라 다시는 장사를 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앙당의 한 간부는 "이번 위안화 거래 금지정책에는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의 의지가 담겨 있다"며 "중국에 대한 과도한 경제의존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위안화는 주로 탈북자 가족으로부터 유입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탈북자와 북한주민 간의 연계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포석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소식지는 전했다.

소식지는 "북한은 2009년 화폐개혁 조치의 연장 선상에서 외화거래 금지정책을 폈다"며 사실상 외화거래 금지정책을 재개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이에 앞서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도 지난 10일 북한이 김 부위원장 지시에 따라 지난달 30일부터 외화사용을 전면 중단시켰다고 보도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