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은 10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의료대란, 금융파업 움직임 등 대형 분쟁과 정부의 수습능력 미흡, 남북 정상회담 수행원들의 잇단 실언 사태, 고위 공직자들의 성추문과 부패를 비롯한 기강 해이 등에 대해 입을 모아 질타했다.

▶관련기사 3·4면

한나라당 민봉기(민봉기) 의원은 “사상초유의 금융대란, 의료대란이 잇달아 터지지만 국민들은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을 신뢰하지 않고, 정부가 손대면 오히려 혼선이 온다고 생각한다”며, “이 정권은 독선과 오만, 권위주의 정권”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이인기(이인기) 의원은 “현 정부가 위기의 실체를 파악 못하거나 은폐하고 정권적 차원의 홍보에만 매달리는 행태가 국민들을 더 불안하게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문희상(문희상) 의원은 “내각은 대통령 얼굴만 바라보는 무기력증에 빠져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이재오(이재오) 의원은 “남북 정상회담이 밀실에서 추진돼 국민들은 ‘또 돈을 얼마나 갖다 주었는가’ 궁금해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송석찬(송석찬), 한나라당 김덕룡(김덕룡) 의원 등은 4년 중임 정·부통령제 등 권력구조 변경을 골자로 한 개헌 필요성을 제기했으며, 민주당 정동영(정동영) 임종석(임종석) 의원은 국가보안법의 폐지 또는 개정을 주장했다.

이한동(이한동) 국무총리는 답변에서 영토조항 개헌 여부에 대해 “현재는 고려 않지만, 남북관계의 진전에 따라 개헌논의가 국정수행에 꼭 필요한 상황이 온다면 별개 문제”라고 말했다.

박지원(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은 북한의 조선일보 기자 입북 거부조치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특히 북한이 풀(pool) 기자로 선정된 우리 측 기자에 대해 선별적으로 입경(입경)을 허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내용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창균기자 ck-kim@chosun.com

/문갑식기자 gsm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