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총련계 금융기관 파산으로 조총련 계열의 각급학교 상당수가 폐교 가능성을 맞고 있다.

아사히(朝日) 신문은 8일 “조총련계 학교를 운영하는 조선학원 등이 일본 각지의 조선학교 부지와 건물을 담보로 총194억엔의 근저당권을 설정한 사실이 드러났으며, 그 가운데 88억엔은 파산한 조총련계 신용조합(조긴·朝銀)이 채권자로 돼 있다”고 보도했다.

정부가 공적자금을 투입하기 위해서는 파산한 금융기관이 보유한 담보들의 처분이 필요한데, 이렇게 될 경우 담보로 잡힌 학교들이 경매로 넘어가게 된다. 현재 조총련과 계열 학원들의 자금력으로 볼 때 빌린 돈을 갚을 능력이 의문이기 때문이다.

조총련계 학교는 유치원과 초·중·고·대학교를 포함해 일본 전국에 약 120여개교(건물로는 약 80개교)가 있으며 학생수는 1만500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얼마나 많은 수의 학교가 처분대상 담보물권이 설정돼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액수로 미루어 적지 않은 학교가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신용조합에 파견된 정리 관재인들도 이들 담보를 처분할 경우 재일동포 자녀들이 공부하는 학교를 없애는 결과가 될 수 있어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아사히 신문은 전했다.

가장 많은 근저당권을 설정한 조선학원은 교토의 5개 조선학교를 운영중인 ‘교토 조선학원’으로 근저당액이 160억엔에 이른다.
/ 동경=권대열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