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안당국이 후계자 김정은(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의 생일 하루 전인 7일부터 이틀간 혹시 있을지 모르는 반대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해 특별경계태세에 들어갔다고 대북 단파라디오 ’열린북한방송’이 8일 전했다.

이 방송은 ’북한의 고위급 소식통’을 인용, “이번 김정은 생일은 작년처럼 임시 휴일로 정하지도 않고 공개 축하행사도 하지 않기로 방침이 정해졌다”면서 “대신 인민보안부와 국가보위부가 총동원돼 소요 가능성에 대비해 주민 이동을 통제하고 대대적인 국경지역 단속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 생일과 관련해 주민들을 동원하는 공개 행사가 없음에도 이처럼 특별경계령이 떨어진 것은 이례적인 일로,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반(反) 김정은 정서’가 심각하다고 보기 때문”이라면서 “다만 8일에 생일 행사는 없더라도 항상 있는 토요강연회에서 김정은에 대한 중요한 강연이나 김정은의 방침 같은 것이 전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북인권단체인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은 7일 “북한 당국이 김정은 생일을 평일처럼 지내라는 지시를 각 지역에 하달했다”고 전했으며, 대북 인터넷매체 ‘데일리NK’도 이날 “8일이 김정은 생일이라는 것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지만, 아직 기념행사 등에 관한 별다른 지침이 없다”고 말했다.

8일 오후 7시30분 현재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생일을 시사하는 보도를 전혀 하지 않았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