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이 우리 영해 안에서 실시한다고 예고한 연평도 해상 사격훈련을 놓고 정치권은 둘로 쪼개졌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예정대로 실시하고, 북이 도발하면 단호히 대응하라”고 주문한 반면 민주당과 민노·진보신당 등은 전쟁 가능성을 전면에 부각시켜 국민들의 안보 불안 심리를 파고들면서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연평도 사격이 서해상 안보를 지키기 위한 양보할 수 없는 훈련이라는 입장을 견지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19일 논평에서 “이번 사격훈련은 우리 영해에서 이뤄지는 통상적인 훈련인 만큼 북한이 ‘자위적 타격’ 운운하며 문제 삼는 것은 억지 주장으로 북의 협박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북한의 협박에 굴복한다면 북이 우리를 얕보고 더 큰 양보를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대변인은 또 “북한의 무모한 도발을 막기 위해 우리 사회도 단호하고 일치된 목소리가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우리 영토·영해를 지키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천명하지 않은 채 국민에게 불안감만 증폭시키는 행동을 중단하고 북한에 ‘안 된다’는 말을 명확히 하라”고도 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협박에 뒷걸음친다면 제2, 제3의 천안함· 연평도 사건을 겪게 될 것이다. 국토 방위훈련은 주권국가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지도부들이 일제히 나서 훈련 중단을 주장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예산안 무효화 결의대회에서 “비정상 국가인 북한에 합리적인 판단을 요구해선 안 된다”면서 “훈련 중지를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정권에 정식으로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사격훈련을 해 북한이 포격하면 ‘본때를 보여주겠다’고 하는 것이 말은 맞지만 그러는 사이 우리 국군 장병과 국민의 생명은 어떻게 되겠는가”라고도 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유엔 안보리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남북 공히 대화 협력을 촉구하고 사격훈련 중지를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중국이 훈련 중단을 요구하고 러시아에 의해 소집된 유엔 안보리가 한반도 문제를 다루기로 한 것을 지지한다’는 보도자료를 내놨다.

민주당은 이번 사격훈련이 최근의 예산안 파동과 야당의 장외 투쟁을 희석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라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이춘석 대변인은 “만에 하나 예산 날치기와 형님·부인 예산을 덮기 위해 국민과 군인의 목숨을 담보로 삼는 것이라면 절대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민노당과 진보신당도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해 각각 “전쟁을 부르는 무모한 행동”, “국민의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는 도발행위”라고 주장했다.

/최재혁 기자 jh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