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북한·남북관계 업무를 총괄하는 3차장(차관급)을 신설하고 1일 김보현(김보현·57) 대북전략국장을 승진 임명한 것은 국정원 조직을 ‘대북사업 특화(특화) 편제’로 재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현 정부 출범 후 폐지했던 3차장직을 다시 신설, 외형상으로만 본다면 옛 체제로 되돌아간 셈이다.

국정원은 이에 따라 권진호 1차장 산하의 대북 관련 부서를 분리해 3차장이 맡도록 하고, 1차장은 해외정보 업무에만 주력하도록 교통정리했다. 2차장은 ‘국내담당’이다.

3차장 신설은 남북정상회담 이후의 ‘북한정보 특수(특수)’로 인해 관련 업무가 폭주하고 고도의 전문적 판단을 요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보현 3차장’도 시선을 모은다. 북제주 출신인 그는 제주사범학교와 국민대를 거쳐, 72년 중앙정보부에 입사한 이래 28년여 동안 대북 관계업무에만 종사해온 자타가 공인하는 ‘대북정보 분야 베테랑’.

특히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의 지침을 받은 임동원(임동원) 국정원장의 ‘특별지시’로 지난 1월부터 북한 측과 접촉을 벌여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실무 총책임자이다. 3~4월 박지원(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의 ‘베이징(북경) 회담‘과 임 원장의 정상회담 전 비밀 방북에 항상 그가 끼여있었다.

연평해전으로 결실없이 끝났지만 지난해 비료와 이산가족을 고리로 전금철 아·태평화위 부위원장과 남북차관급 회담에 나섰던 대표자도 그였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마지막 날인 14일 백화원 영빈관 만찬 때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그를 불러세워 따로 악수를 청할 정도로 대북한 문제에 관한 한 ‘프로’라고 할 수 있다. 임 원장이 통일부 장관 재직 때 통일부 차관에 추천했을 정도로 신뢰하는 ‘부하’이다.

국정원의 체제정비에 이어 대북사업 전담부처인 통일부의 직제와 기능조정 작업이 2단계로 곧 뒤따를 전망이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