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핵과 미사일 개발에 관여했던 한 고위 탈북자는 최근 북한이 미국의 핵 전문가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에게 전격 공개한 고농축 우라늄(HEU) 제조시설은 “국제사회를 협박하기 위한 일종의 ‘사기 쇼’일 것”이라고 22일 주장했다. 아직 핵무기화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을 갖추지 못했으면서 관련 시설을 내보였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이 고농축 우라늄 추출에 성공해 핵무기를 만들 수 있다면 그 자체가 극비이기 때문에 공개하기보다는 숨기는 전략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는 “강한 협박 카드를 꺼내 하루빨리 국제사회의 경제 지원을 받아내려는 북한의 다급한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했다.

북한 당국은 2000년 초 파키스탄으로부터 설계도를 입수해 원심분리기 제작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탈북자는 “원자력 총국의 총지휘하에 과학원 공학연구소 등 최고 과학자들이 동원돼 원심분리기 제작에 들어갔지만 설계도만 있으면 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은 빗나갔다”고 했다.

원심분리기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초고속 모터와 고강도 회전봉 등으로 분당 7만회를 돌려야 하는데 당시 북한 기술로는 3만회 이상은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북한이 1000대 이상의 원심분리기에 필요한 설비를 구입할 수 있었다는 것도 설득력이 떨어지는 부분이다. 이 탈북자는 “일본과 유럽 등지에서 핵심 설비들을 구입해야 하는데 국제사회의 감시가 심한 상황에선 사실상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했다.

/강철환 기자 nkch@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