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2일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데 대해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부는 북한과 중국이 장기간 교착상태인 북핵 6자회담의 불씨를 살리려는 시동을 거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향후 6자회담 재개 논의가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일단 김 부상의 중국 방문이 6자회담 재개 여건을 조성하는데 긍정적 신호라고 분석하면서도 북한이 먼저 비핵화 조치를 취해야 하고 남북관계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중국 측으로부터 사전통보는 없었지만 중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가 최근 관련국들을 모두 돌았기 때문에 북.중간 추가협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며 “앞으로 북한과 중국이 어떻게 나올지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다웨이 대표가 그동안 6자회담을 맡아왔기 때문에 이번에 일반적인 양자회담을 얘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북한과 중국이 협의를 가지는 것은 일단 긍정적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른 당국자도 “북한과 중국의 대화나 협의가 나쁘지 않다고 본다”면서 “하지만 협의 결과가 어떤지 지켜봐야 하고 중국 측으로부터 설명을 들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김 부상의 방중을 최근 김정은으로의 후계구도 공식화를 계기로 북.중 관계가 강화되는 경향과 맞물려 북.중간 인사 교류를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비핵화에 관한 태도를 바꾸기가 쉽지 않은 만큼 당장 6자회담 재개 논의가 가시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위성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전날 알렉세이 바라다브킨 러시아 외교부 아태담당 차관과 회담하고 6자회담이 재개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행동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