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라디보스토크의 북한 노동자들이 휴식 시간에 숙소 앞에서 서성대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조선일보DB사진

국가 채무 상환 계획에 따라 러시아 극동 지역 벌목장에 파견된 북한 벌목공 수백명이 작업장을 이탈, 불법 체류자로 떠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러시아 당국과 언론 보도에 따르면 1990년대 중반 이후 아무르주(州) 등 극동 벌목장에 파견된 북한 인부 가운데 500-600명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유랑 생활을 하고 있다.

이들은 근로 계약과 체류 기간이 만료돼 불법 체류자로 남을 수 밖에 없으며, 러시아 시골 건설 현장이나 농장 등지를 떠돌며 형편 없는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고용인들은 이들을 헐값에 고용하고 있으며, 일반 근로자에 적용되는 노동 관련 규정을 지킬 필요가 없어 인권 사각지대로 남아 있다고 러시아 관리들은 전했다.

러시아 검찰은 이에 따라 북한 불법 체류자 특별 단속에 나섰으나 현지 고용인들의 협조가 없어 적발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관리들은 말했다.

또 적발이 됐다 하더라도 러시아 당국은 이들을 추방하는데 필요한 예산이 없어 돌려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옛 소련 시절 진 빚을 청산하기 위해 벌목 인부들을 러시아에 파견하고 있다. 벌목공들은 북한 보안당국의 철저한 관리 아래 집단 수용생활을 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같은 조건으로 파견된 북한 벌목공은 지난 8월 말 현재 1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북한은 벌목공들이 벤 나무의 66%를 러시아에 주고 나머지 34%로 인부 월급 등 운영비를 충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