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킹 미국 국무부 대북인권특사는 북한 인권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방북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인권이사회의 북한 인권 관련 회의에 참석중인 킹 특사는 지난 9일 현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 당국자들과 협의를 할 수 있도록 (북한 방문) 비자를 내줄 것을 북한측과 접촉해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국무부가 11일 공개한 기자회견 녹취록에 따르면 킹 특사는 "취임한 지 보름 밖에 안 지났기 때문에 아직 그런 접촉을 하지는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킹 특사는 이어 "북한과 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북한이 인권에 진전을 이루고 국제적 기준을 수용하는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우리가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북한의 인권개선이 미.북관계 정상화의 한 조건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핵심적 문제인 핵문제에 대한 대화와 진전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인권에 대한 우려를 다룰 대화도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핵문제 뿐만 아니라 미.북간 관계정상화를 위해서는 인권 개선문제를 미국이 분명히 요구할 것임을 재확인한 것이다.

킹 특사는 또 대북 식량지원 문제와 관련, "인도적 지원에 대한 모니터를 할 수 있도록 합의가 이뤄지고, 북한에서 (식량지원의) 필요성이 있으며, 우리가 그런 능력이 있고, 요구가 맞아떨어진다면 다시 지원하는 방안을 기꺼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미국은 인도적 지원 문제를 어떤 정치적 고려와도 연계시키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킹 특사는 이번 회의에서 미국은 북한에 대해 인권전담 기구를 설치토록 요구하는 한편 국제노동기구(ILO)에 가입하고 여성과 어린이들의 인권 문제를 다룰 기관을 설치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한편 북한이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북한 인권상황에 대한 조사 및 접근을 허용하라는 유엔 인권이사회 회원국들의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은 상황에서 미 대북인권특사의 방북도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