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촉구하는 유엔 총회의 대북 인권결의안이 19일(현지시간) 인권문제를 다루는 제3위원회에서 채택됐다. 이 결의안은 표결에 참여한 회원국 가운데 찬성 96, 반대 19, 기권 65표로 가결됐다. 유럽연합(EU)과 일본 등이 주도한 이번 대북 인권결의안에는 53개국이 공동제안국으로 나섰으며, 우리나라는 지난해에 이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해 표결에서 찬성표를 던졌다. 사진은 유엔 총회 제3위원회의 회의 모습. 2009.11.20 /연합

북한 노동신문은 23일 남한 정부의 유엔 대북 인권결의안 공동제안국 참여에 대해 "북남 관계 개선을 가로막고 대결을 격화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신문은 `인권 말살자들의 가소로운 정치광대극'이란 제목의 논평에서 "남조선 당국이 북남 대결 소동을 갈수록 악랄하게 벌이고 있다"면서 "(공동제안국 참여는) 우리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고 또 하나의 용납 못할 정치적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또 "이번의 `북 인권결의안' 공동제안 책동도 동족 대결을 인권문제로까지 확대시키고 북남 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몰아넣기 위한 범죄적 목적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라며 "남조선의 반통일세력이 반공화국 대결 소동에 기승을 부리는 한 북남 관계 개선은 결코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이어 "우리는 갈수록 더욱 무분별해지고 있는 괴뢰들의 반통일 대결 책동을 절대로 용납치 않을 것이고 단단히 계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문은 "우리의 존엄 높은 사회주의 제도 하에서 인권문제란 애당초 제기조차 될 수 없다"며 "이것은 우리 공화국을 편견없이 대하는 세계의 공정한 사회여론도 충분히 인정하고 있는 문제"라고 항변했다.

북한의 심각한 인권상황 개선을 촉구하는 유엔 총회의 대북 인권결의안은 지난 19일 인권문제를 다루는 제3위원회에서 찬성 96, 반대 19, 기권 65표로 가결됐으며, 한국 정부는 이 결의안 채택에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