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18일로 11주년을 맞는 금강산 관광의 재개 문제와 관련, 관광객 총격 피살사건의 진상규명, 재발방지책 마련,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 등 기존에 내건 조건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금강산 관광 중단이 장기화 되고 있어서 현지 기업과 협력업체 등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은 정부도 잘 알고 있다”며 “다만 관광 재개와 관련, 정부가 거듭 밝힌 기존 입장에서 현재로서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관광재개를 위해서는 당국 간 협의를 통해서 (관광객 피살에 대한) 납득할 만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 등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금강산 관광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을 경감키 위해 남북협력기금 대출 등 조치를 취했다”며 “현재로서는 그외 다른 추가 조치가 구체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부연했다.

1998년 11월18일 시작된 금강산 관광은 지난 해 7월11일 남측 관광객 고(故) 박왕자씨가 북측 초병의 총격에 의해 사망한 직후 우리 정부의 결정에 의해 중단됐다.

그 후 올 8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을 계기로 북측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합의하고, 김 위원장으로부터 관광객 피격 사건의 재발 방지를 구두로 약속받았지만 정부는 기존 3대 조건이 당국간 대화를 통해 충족돼야 관광 재개를 검토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