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을 탈출한 국군포로 가족 2명이 중국 선양(瀋陽)에서 우리 당국의 소홀한 대처로 중국 공안에 체포돼 강제 북송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으나 주선양 한국총영사관은 이를 즉각 부인했다.

최성용 납북자가족모임 대표는 22일 "국군 포로 가족 2명이 지난달 중순 선양 총영사관에 진입했으나 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총영사관 외부 민박집에 머물다 지난달 말 중국 공안의 단속에 걸려 체포돼 북송됐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2006년 10월 국군 포로 가족 9명이 선양총영사관의 주선으로 민박집에 머물다 공안에 체포돼 강제 송환됐던 사실을 거론하면서 "정부를 믿었던 국군 포로 가족들이 또다시 강제 북송된 것은 우리 정부의 책임"이라며 "말로는 국군 포로와 납북자를 최우선으로 대우하겠다고 하지만 이전 정부보다 정책이 더 후퇴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납북자 가족 3명이 선양총영사관에서 1년째 기거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가 출국 허가만 내주면 곧 해결될 사안인데도 우리 정부는 소극적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달 23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 감사의 증인으로 나서 자신의 주장에 대해 증언하고 납북자와 국군 포로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주선양 한국총영사관은 즉각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선양총영사관 측은 "2006년 국군 포로 가족 강제 북송 사건 이후 총영사관에 들어오는 탈북자들을 외부에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의 시설만으로도 들어오는 탈북자들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데다 국군 포로와 관련된 탈북자들은 더더욱 엄격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들어왔다면 외부에 머물게 할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익명을 요구한 선양총영사관의 한 관계자는 "일주일 전께 국군 포로 가족으로 추정되는 탈북자들이 중국 공안에 검거됐다는 제보가 있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지만 제보자가 지목한 검거 지역은 선양이 아닌 중국 내 다른 지역"이라며 "제보 내용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이들이 탈북한 뒤 선양에 도착하기 전에 검거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