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 정상은 9~10일 서울과 베이징에서 잇따라 양자와 3자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일괄타결(grand bargain)과 6자회담 재개 방안을 집중 협의한다. 3국 정상 간의 이번 연쇄 접촉은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의 최근 방북 직후 이뤄진다는 점에서 북핵 문제 해결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A3·4면

이 대통령은 9일 방한한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일본 총리와 회담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북핵 문제와 관련해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해결방안에 공감하고 일괄타결을 위해 긴밀히 협의키로 했다”며 “북한이 미·북회담을 통해서 (북핵) 6자회담에 나올 것이라는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중국도 핵을 포기시키는 것을 전제로 (북한의) 안전을 보장한 경제지원을 한다는 방향에 대해 기본적으로 같은 생각을 갖고 있으며 러시아도 일괄타결 방안에 동의하고 있다”고 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이 대통령이 주장하는 일괄타결 방안이 아주 정확하고 올바른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북한의 핵 및 탄도미사일 개발에 대해 일괄적·포괄적으로 문제를 파악해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 한 경제협력을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재일교포의 지방참정권 문제와 관련,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결론을 도출하고 싶다”며 “그러나 (일본) 국민의 감정이 통일돼 있지 않아 이를 위해 내각에서 논의를 계속해 결론을 찾아보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일왕 방한 문제에 대해서는 “천황 방문에 대해서는 천황도 강하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며 “(천황이) 고령(高齡)이고, 일정적 문제도 있어서 총리 대신이 어디까지 이에 대해 관여할 수 있을지 하는 문제도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과 하토야마 총리는 정상회담이 끝난 뒤 10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9일 오후 각각 서울을 떠나 중국에 도착했다.

이 대통령과 원자바오 총리, 하토야마 총리는 10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재개 방안 등을 집중 협의한 뒤 한·중·일 정상회의 10주년을 기념해 3국 간 공동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과 하토야마 총리는 또 원자바오 총리와 각각 양자회담을 가진 뒤 10일 저녁에는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 주석과의 회담 및 만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주용중 기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