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지 인근 온정리 마을이 재개발 사업에 들어갔다.
그동안 관광객들의 시선을 감안, 콘크리트 담 등을 설치해 외부와 차단해왔지만 이번에는 과거 있던 가옥들을 해체한 뒤 새롭게 건설하고 있는 것이다.

새로 건설되는 대부분의 건물들은 3층으로 이뤄졌으며 일부 건물은 외부 공사에 이어 기와를 얹는 작업까지 마치고 내부공사에 들어간 곳도 눈에 띄었다.

북측은 작년 10월 온정리 마을 주민들을 모두 이주시키고 주택철거 작업에 들어갔으며 11월에는 견본주택부터 시공에 들어갔다는 후문이다.

올해 1~2월 동절기에 공사를 중단했다가 3월 공사를 재개, 대부분의 건물 외벽공사를 완료했다.

재개발 지역의 총 인구는 1천200세대 5천명으로, 재개발 면적은 19만9천여㎡이며 원래대로 보존되는 지역은 2만3천㎡의 학교뿐이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28일 “북측은 ‘사회주의 선경(仙景)’을 조성해 온정리를 북한 내 최고 마을로 꾸민다는 계획으로 공사에 들어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건물들이 올해 10월10일 ‘당 창건 기념일’을 맞아 완공되면 입주민들은 대부분 금강산의 현대아산 사업장에서 일하는 종업원들로 채워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북측의 이번 조치가 금강산 지역을 찾을 외부인들의 시선을 의식한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특히 온정리 맞은 편에 13층짜리 이산가족 면회소 건물이 완공돼 온정리 마을이 한눈에 들어온다는 점이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북한이 온정리 마을 재개발 사업에 들어가면서 작년 7월 남측 관광객 피살사건을 계기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돼 일자리를 잃게 된 현대아산 사업장의 북측 종업원들이 재개발 사업에 대거 동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26~28일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적십자회담을 맞아 금강산 호텔에 투입된 한 북측 관계자는 “그동안 온정리 공사에 참여해 자재 운반 등을 해왔다”면서 “관광이 어서 시작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