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관광객 피살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방북자 신변안전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이 충족돼야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27일 재차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와 관련해서는 기존 정부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진상규명, 신변안전 보장 장치 마련 등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작년 7월11일 관광객 고(故) 박왕자씨 총격 피살사건을 계기로 금강산 관광을 중단하면서 사건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장치 마련 등이 이뤄져야 관광 재개가 가능하다는 원칙을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최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을 계기로 현대측이 북한과 개성.금강산 관광 재개에 합의했으나 이런 요건이 충족돼야 관광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천 대변인은 이어 “일부 언론에서 개성관광.금강산관광에 대해 정부측과 현대아산측이 협의한 것으로 보도가 됐는데, 담당부서에 확인해 봤으나 현재까지 현대아산과 통일부가 개성관광 등에 대해 협의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날 오전 9시 판문점 남북적십자 채널을 통해 ‘800 연안호’ 선원 송환 문제에 대해 북측에 문의했으나 북측으로부터 새로운 통보내용은 없었다고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