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13일 북한이 유엔의 대북제재결의안에 대해 우라늄 농축작업 착수 등 3개 대응조치를 선언한 것을 강력히 비판했다.

여야 정당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유엔 결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일제히 촉구했으며,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한 외무성이 유엔의 대북결의 1874호에 반발하는 성명을 냈는데 김정일 정권에게는 유엔을 규탄할 한 치의 자격도 없다"며 "유엔 대북결의는 핵을 움켜쥐고 함부로 날뛰는 철부지를 통제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결의"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우라늄농축 작업 착수, 새로 추출한 플루토늄 전량 무기화, 봉쇄시 군사적 대응을 운운하며 협박하는 것은 방귀 뀐 놈이 성을 내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국회 외통위 소속인 같은 당 남경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유엔의 대북제재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보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면서 "북한의 비이성적 대응은 스스로를 옥죄는 결과를 낳을 뿐이다. `막가자'는 식의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일치된 인식과 대응이 유엔 안보리의 결의안"이라며 "북한은 안보리의 결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더 이상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6자 회담에 복귀해 비핵화작업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우리 정부는 북한이 다시 `벼랑끝 전술'을 쓰지 못하도록 다잡아야 한다"며 "안보리 차원과 별도로 각 나라별로 강력한 대북 제재조치를 하도록 외교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