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 문제를 둘러싼 한반도 안보 위기를 우려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진보와 보수 양 진영이 책임 소재와 해법을 놓고 정반대의 견해를 보이는 집회를 연다.

진보 진영인 `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이하 추진회의)' 관계자 10여명은 3일 오후 1시 서울 용산구 용산동 미8군 기지 정문 앞에 모여 북미 평화협정 체결과 미군 철수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수남 추진회의 의장은 "북한의 2차 핵실험은 미국이 압력을 줬기 때문에 생긴 결과다.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선 미국이 먼저 북한과 대화에 나서고 미군을 철수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촉구할 계획이다.

오전 11시50분에는 용산구 한남동 외교통상부장관 공관 앞에선 진보 성향인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ㆍ미 양국이 북한 압박 정책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반면, 보수 단체인 '반핵반김국민협의회'는 오후 1시 종로구 종묘공원에서 회원 1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위협을 규탄하는 집회를 연다.

이 단체 회원들은 북한 핵실험을 전쟁 도발 행위로 비난하며 '대북제재 실행', '북한 세습독재 타도'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공원 인근 인도를 행진할 계획이다.

대한민국어버이연합회는 같은 시간 종묘공원에서 '국가와 민족을 위한 안보토론회'를 열며, 한국자유총연맹(총재 박창달)은 4일 오후 3시 서울 용산구 용산동 전쟁기념관 광장에서 연맹회원 2만여 명이 참여하는 북한 핵실험 규탄대회를 열 예정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