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 한국대사관 영사부의 민원인 출입구/조선일보DB

주중한국대사관은 작년 12월 대사관 영사부에 머물던 탈북자들이 영사부 컴퓨터의 이동식 저장매체(USB)를 야밤에 절도.도주한 뒤 20여일이 지나서야 이를 회수한 것으로 6일 확인됐다.

정부는 이번 사건으로 인한 기밀누출은 없었다고 밝히고 있으나 대사관이 컴퓨터 저장매체를 회수하는 데 상당한 시일이 걸렸다는 점에서 관련 내용이 외부로 유출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6일 "베이징에 있는 한국 대사관 영사부에서 보호중이던 탈북자 3명이 2008년 12월 어느날 밤에 무단이탈한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탈북자들이 이탈하는 과정에 이동식 컴퓨터 저장매체를 갖고 갔으나 대사관의 조치로 후에 회수됐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사건 직후 본부에서 대표단을 파견해 두 차례 조사활동을 벌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관련자를 조치하고 시설보안을 강화하는 등 후속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저장매체에는 과거에 보호했던 탈북자 관련내용이 저장돼 있었으며 나중에 이를 회수했기 때문에 외부로 자료가 유출됐을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도난당했던 저장매체 회수기간이 얼마나 걸렸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 당국자는 "20일 가량 걸렸다"면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저장매체의 내용이 외부로 유출됐을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할 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번 사건에 관련된 탈북자들이 위장망명자일 가능성에 대해 "모두 진성 탈북자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당시 이들은 한국행을 기다리며 수개월 동안 영사부에 머물러왔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중국 베이징에선 대사관이나 영사부가 아닌 제3의 건물에서 탈북자를 보호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워 영사부 시설의 일부 구역을 탈북자 보호시설로 사용해 왔다"면서 "탈북자들이 사무실을 무단으로 출입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해왔지만 이번 일이 발생해서 정밀조사를 해보니 미비점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당시 사건 이후 재발방지를 위해 시설보안을 강화하고 탈북자 관련 업무 지침도 강화하는 등 후속조치를 강구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