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이회창) 한나라당 총재가 19일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한나라당의 기본입장’은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호 ▲북한의 자구(자구)노력을 전제한 대북 지원 ▲정체성(정체성) 혼란과 가치 전도(전도) 현상에 대한 우려로 요약된다.

이 총재는 “한나라당은 우리 국민이 피와 눈물로 발전시켜온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는 파수꾼이 될 것”이라며 “정상회담 기간중 언론을 통해 접한 북한의 모습이 과연 그들의 참모습이냐”고 물었다. 이 총재는 정권교체시 남북공동선언 승계 여부에 대해선 조건부 승계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문답 요약.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기반한 통일을 말했는데 흡수통일을 의미하는 것인가.

“모든 국민이 원하는 것은 자유, 인권, 민주주의를 견지하는 통일이다. 일당 독재나 자유와 평등을 포기하는 통일은 있어서는 안된다. ”

―한나라당이 집권할 경우, 이번 남북공동선언의 기조를 승계할 것인가.

“남북간 평화통일을 지향하는 기본정신은 이어갈 것이다. 그러나 그 전에 국민이 의혹을 품는 부분이 정확히 설명돼야 한다. 정상간 합의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 ”

―북한의 보도 종사자들을 초청할 필요가 있다고 했는데 초청할 것인가. 방북할 생각은?

“북측은 우리쪽 언론에 대해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많은 준비를 했다. 따라서 북한의 조치와 말들이 우리에게 그대로 보도됐다. 반면 우리쪽은 북의 언론에는 신경 안쓰고 우리 언론이 북측 신경 자극할까봐 걱정만 한 것 같다. 우리의 현실도 그대로 북에 보여줄 필요가 있다. 제1당 총재로서 국민을 위해 필요하다면 어느 누구와도 만날 것이며, 김정일도 예외가 아니다. ”

―국가보안법에 관한 한나라당 입장은. 헌법 3조(영토 규정) 개정의견도 나온다.

“김대중(김대중) 대통령도 여야 영수회담에서 국가보안법 폐지에는 반대한다고 했다. 북의 대남 전략이 수정 내지 포기되는 상황이 확인돼야 우리의 대응조치도 검토될 것이다. ”

―남북 경협의 특정 기업 편중에 대한 입장은.

“우리는 현대를 통한 대북 현금 제공을 계속 비판해왔다. 이 원칙을 지킬 것이며, 경협 기회는 공정해야 한다. ”

/양상훈기자 jhy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