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근로단체에 이어 사회단체들도 일본당국의 대북 적대시정책과 군국화 책동을 비난하고 나섰다.

조선대외문화연락협회(대문협) 문재철 위원장 대리는 20일 담화를 통해 '일본의 역대 집권자들 중에서 현 당국처럼 노골적으로 우익반동세력과 한짝이 돼 죄악의 역사를 정당화하고 우리에 대한 전면적인 적대시정책을 실시한 적은 일찍이 없었다'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21일 전했다.

문 위원장 대리는 또 일본당국의 이같은 책동은 일본 사회와 국민에게 반북감정과 군국주의를 고취시켜 군사대국화 및 해외팽창 야망을 기어이 실현해 보려는 야심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일본당국은 대세의 흐름을 똑바로 보고 분별있게 처신해야 한다면서 반북 적대시정책과 군국주의 부활이 가져올 부정적 결과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이제라도 과거청산문제에 대한 입장과 태도를 분명히 하는 한편 반북 적대행위도 중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 대리는 이와 함께 정의와 평화를 사랑하는 일본 사회와 국민들도 북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북ㆍ일관계를 적대적 관계가 아닌 선린우호 관계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17일 이후 렴순길 조선직업총동맹 중앙위원장 , 박순희 조선민주여성동맹 중앙위원장, 김경호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중앙위원회 비서도 잇따라 담화를 발표하고 현 일본당국의 과거청산 회피와 대북 적대시정책 및 군국화책동을 비난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