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임시국무회의를 갖고, “앞으로 이산가족 상봉은 물론, 경제·문화·체육·환경·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접촉과 협력이 다각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면서, 각 부처별로 남북 정상회담에 따른 ‘공동선언’의 실천계획을 마련,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라고 내각에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특히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회담이 이달 중 본격 가동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하고, ▲임진강 홍수·수해 방지 사업 ▲경원선 복원 등 철도연결 사업 ▲남북 당국자간 대화채널 가동 등을 즉각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관련, 이헌재(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은 “7월 중에 남북당국자 회의가 열려 경제협력 등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의 실천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회담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북한 방문 초청을 요청했으며, 김 위원장이 교황의 나이를 물은 뒤 “오시라”고 수락했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이정빈(이정빈) 외교부 장관을 통해 교황청에 김 위원장의 교황 초청 의사를 전달했다. 김 대통령은 “지난 3월 교황을 접견했을 때 방북하는 것이 어떠냐고 의중을 타진, 싫지 않다는 의중을 파악했다”면서 “교황은 ‘내가 가면 기적일 것’이라고 말해 김 위원장에게 이를 전달했다”고 소개했다.

김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과의 회담에서 일본 모리 총리의 ‘강력한 일·북 수교의지’도 전달, 김 위원장이 ‘감사히 접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이를 외교경로를 통해 일본정부에 전달토록 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이번 회담으로 인해 한반도 내에서 전쟁은 완전히 끝났다”면서,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일어나 우리 민족이 동족끼리 피를 흘리는 일은 없을 것이며, 이는 그 쪽도 원치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