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남북 정상이 서명한 남북공동선언문에 따라 이뤄질 첫번째 남북경협 사업은 임진강 수방(수방) 대책과 경의선 철도 복원이 될 전망이다. 특히 임진강은 유역면적 8117㎢ 중 70%가 북한 지역이어서 상류인 북측의 협조 없이는 하류지역인 경기도 파주·문산·동두천·현천 지역의 효과적인 수방이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는 작년 8월 북측에 남북협력을 요청한 바 있다. 개성 등 임진강 유역 농경지의 수재를 당했던 북한도 이번에는 공동선언문을 계기로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정부는 우선 강수량과 수위 자료 등 남·북한 양측이 보유하고 있는 임진강 상·하류의 자료를 교환하고 수자원 전문가로 탐사단을 구성해 함께 수자원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경의선 복원은 이미 정부가 끊어진 남쪽 지역인 문산~장단 간 12km에 대한 복원 계획을 세워둔 상태다. 정부는 북측 단절 구간인 장단~봉동이 이어질 경우 남북한 물자수송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도 우리 정부는 국도 1호선인 판문점~개성 간을 연결하기 위해 현재 공동경비구역까지 4차로, 판문점까지 2차로 포장공사를 끝낸 상태여서 북측 단절구간만 이어질 경우 가까운 시일 내에 복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또 현대가 추진하고 있는 서해안공단 조성사업과 남측의 남아도는 전력을 북한에 공급하기 위한 전력망 복원 사업, 무연탄 공급 사업, 휴전선 부근 비무장지대에 물류기지 건설 등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경협사업 1호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조희천기자 hcch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