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제목

선공후득(先供後得)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30 17:09:27
조회수
1067
임동원 당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1999년 3월 11일 민족화해협력 범국민협의회(민화협) 초청 강연에서 처음 소개하면서 쓰이기 시작한 용어이다.

이후 선공후득(先供後得)이라는 용어는 김대중(金大中)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의 성격을 적절히 대변하는 표현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고 있고 실제 대북 정책과정에서도 중요한 방편으로 기능하고 있다.

임동원 수석에 의하면 '선공후득'이라는 말은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에 대해 중국정부 고위인사가 모택동(毛澤東)의 `16자 전법'식으로 표현한 말 중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즉, 이 말은 "선이후난(先易後難 쉬운 것부터 먼저 하고 어려운 것은 나중에 한다) 선경후정(先經後政 경제부터 먼저하고 정치는 나중에 한다) 선민후관(先民後官 민간부터 먼저하고 정부는 나중에 한다) 선공후득(先供後得 먼저 주고 나중에 얻는다)"에서 나온 것이다.

임 전 수석은 이 16자 한자 성어가 대북 포용정책을 "깜짝 놀랄 정도로 적확(的確)하게 표현했다"고 평가했다.

이 가운데 '선이후난, 선경후정, 선민후관'은 그동안 정부가 명시적으로 강조하여 잘 알려져 있는 원칙인데 반해 '선공후득'은 김대중 대통령을 비롯해 현정부 대북정책 입안가들이 평소 마음에 품고 있으면서도 보수여론을 의식해 입장표명을 자제하다가 `비대칭적 상호주의'라는 등의 어려운 말로 선보여 왔다.

윌리엄 페리 미국 대북정책조정관의 대북 정책보고서 협의과정에서 한국과 미국정부 사이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견'도 한국 정부의 선공후득 전법의 유효성을 둘러싼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정부로선 한반도에서 전쟁재발을 막으면서 남북간 평화공존과 통일을 이루기 위해선 먼저 북한이 원하는 것을 줘 남북간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북한이 개방과 개혁의 길로 변화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길밖에 없으며, 시일이 다소 걸리더라도 이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유일한 방법이라는 생각이다.

임 전수석은 민화협 초청 강연에서 "먼저 북한이 이것을 해야 저것을 해주겠다는 식으론 해결이 어렵다"며 "(미국이) 대국의 아량을 보여야 한다"고 말한 것은 바로 선공후득을 염두에 둔 표현이라 고 할 수 있다.

"핵과 미사일 등 안보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북미 간 관계정상화 등) 정치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기존의 접근법을 바꿔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도 같은 맥락이다.

임 전수석은 같은 날 강연 말미에서 대북정책 추진과정에서 가져야 할 자세로 자신감과 일관성 외에도 `강자의 입장에서 인내심과 정책추진상의 신축성'을 들었는데 역시 선공후득 전법과 관련 있는 덕목들이다.

같은날 정원식(鄭元植) 대한적십자사 총재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에 비료보내기운동을 제창한 것도 정부의 선공후득 전법을 실행에 옮긴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작성일:2013-10-30 17:09:27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