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제목

공연예술(단체) - 개요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9 16:19:55
조회수
532
북한에서 공연이란 음악, 무용, 연극, 교예 등의 무대예술 작품을 관중들에게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노동당의 공연활동 방침은 공연활동 과정에서 창작가, 예술인들의 혁명화, 노동계급화 과정을 이룩하는 것이다.

공연활동을 통하여 김정일에 대한 충성심과 노동계급에 대한 헌신적인 복무정신을 체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모든 무대예술은 공연을 통해서만 창작가 예술인들의 사명을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예술성이 더욱 보충 완성된다고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연은 극장무대공연과 순회공연, 외국방문공연, 경제선동공연 등으로 구분된다.

극장무대공연은 일반적으로 공연 시설이 갖추어진 전문적인 극장무대에서 진행된다. 극장무대 공연은 한 가지 공연종목을 가지고 오랫동안 공연하지 않으며, 일정한 기간을 주기로 하여 여러 가지의 공연종목을 바꾸어 가면서 공연하는데, 이것을 윤환제 공연이라 한다. 이러한 공연 형태는 북한만이 갖는 독특한 형식이다.

순회공연은 전문 예술단체들이 자신들의 전속 극장무대를 떠나 무대장치를 싣고 다른 지역의 극장 및 공장과 농촌, 어촌과 산간 마을 등 전국의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하는 공연 형태를 말한다.

순회공연은 김일성의 혁명사상과 노동당의 노선과 정책을 선전하여 근로자를 고무하며, 예술인들을 혁명화, 노동계급화 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북한의 모든 예술단체들은 매년 정기적으로 공연종목에 따라 여러 개의 공연단으로 나누어 순회공연을 진행한다. 이로써 대중들에게 효과적으로 당정책을 선전할 수 있게 한다.

외국방문공연은 다른 나라에 가서 자기 나라 민족예술을 보여주는 공연 형태를 의미한다.

경제선동공연은 주요한 건설 대상이나 공장, 기업소, 농촌 등의 근로자, 농민들 속에서 진행하는 현장 공연을 의미한다.

북한에서는 유격대식 공연활동에 혁명적 전통을 구현하고자 극장무대와 함께 생산 현장에서의 기동적인 경제선동공연을 강력하게 시행하고 있다. 경제선동공연은 전문적인 예술선전대 공연과 생산에 참가하면서 자기 공장과 기업소, 농촌 리와 구역들에서 경제선동을 벌리는 기동대공연 등으로 세분된다.

북한에서는 이러한 경제선동공연이 항일유격대식 전통을 계승 발전시킨 공연활동의 한 형태로서 새롭고 독창적이며 전투적이고 기동적인 공연 형태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선동공연도 북한만이 갖는 독특한 공연 방식의 하나이다.
작성일:2013-10-29 16:19:55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