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제목

대학 - 기타 주요대학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8 16:34:54
조회수
509
◆ 평양철도대학

철도운수부문의 기술자들을 양성하는 기술대학. 평양시에 있다. 1959년 9월 1일 창립되었다.창립 당시는 평양운수대학이었는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4기18차 전원회의에서 개명했다.

평양철도대학에는 철도운영학부, 철도기계공학부, 철도건설학부, 철도전기공학부 등 학부들에 30여 개의 강좌가 있으며 과학연구소, 박사원 등이 있다.

평양철도대학은 현대적인 설비를 갖춘 교사들과 도서관, 종합실습선, 실습공장 및 실습실들을 갖고 있으며 신형 전기기관차, 내연기관차, 여러 가지 차량들 그리고 일하면서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통신교육용객차를 가지고 있다고 북한은 선전한다.

◆ 평양외국어대학

대외사업과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부문에 필요한 외국어전문가들을 키워내는 대학. 평양시 대성구역에 있다. 1949년 11월 15일에 창립되었다. 창립 당시에는 로어대학(러시아어대학)으로 시작하여 1952년에 외국어대학으로 개편되었다. 1961년에 다시 규모가 확대되었다.

중등교육단계에서부터 외국어전문지식을 배워주는 평양외국어학원과 3개의 대학본학부가 있으며 여기서 필요한 여러 언어들을 가르치고 있다. 유학생 강습소와 야간학부가 있으며 외국어연구소, 동시통역연구소, 박사원 등 과학연구기관들이 병설되어 있다.

◆ 나진해운대학(나진대학)

북한의 나진-선봉경제무역지대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나진해운대학(학장 김승학)은 항해사, 기관사를 비롯한 해운부문의 기술자들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대학이다. 5년의 학제로 항해학부와 선박기관학부 등 4개의 학부, 그리고 여러 개의 전문학과로 구성돼 있으며 3년제 박사원과 해운과학연구소을 갖추고 있다.

나진항 인근 10여만㎡의 부지에 자리잡은 이 대학에는 또 1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회관과 도서관을 비롯한 각종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고 전파탐지기실험실, 수심 및 속도측정실험실, 전자계산기실험실 등 교육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출판소와 실습공장, 그리고 여러 척의 실습용 선박이 비치되어 있다.

북한은 나진해운대학을 나진대학으로 개명, 경제무역지대의 운영과 관련한 전문인력을 종합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지로 만들기 위해 학부, 학과, 과목들을 재편성하고 있으며 교원들을 일본, 호주 등 외국에 보내 양성하는 문제와 전국적으로 필요한 인원들을 선발 배치하기 위한 사업을 진척시키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학생과 공무원, 경영자를 대상으로 경제특구의 행정관리, 자금관리, 세제, 투자진흥, 해외무역, 정보기계화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 평양기계대학

기계공업부문의 기술인재를 종합적으로 키워내는 기술대학. 1959년 9월에 창립되었다. 전자계산기와 전자현미경을 비롯한 실험, 실습기구와 장치들이 갖춰져 있으며 심험실과 연구실, 설계실, 실습공장, 도서관, 출판소 등이 있다.

기계제작학부, 기계공학부, 건설기계학부, 금속가공학부, 자동화공학부, 설계학부 등 여러 개의 학과가 있으며 과학연구소와 박사원이 있다.

◆ 평양의학대학

의학부문 기술인력을 종합적으로 키워내는 대학. 1948년 9월 28일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의학부가 분리되어 창설되었다. 당시 대학은 의학부, 약학부, 위생학부로 되어 있었다. 1959년 구강학부, 1960년에 동의학부(고려의학부)를 설치했다. 1979년 1월 14일 평양의학대학과 평양의학대학병원을 통합했다.

기초의학부, 임상의학부, 동의학부, 위생학부, 약학부, 구강학부 등의 본학부와 특설학부를 두고 있으며 1년제의 예비과와 의사재교육학부를 비롯 유학생양성반이 설치돼 있다. 야간학부도 있다. 각 강좌에 따라 조직된 연구실과 치료과가 있고, 연구사업을 보장하기 위한 과학연구부와 박사원이 있다.

그밖에 각종 실험실과 표본실, 실습공장, 항생소중간공장 등이 있고, 도서관, 열람실, 출판소, 문화후생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 지금까지 수만 명의 의사를 배출해 낸 것으로 기록돼 있다.
작성일:2013-10-28 16:34:54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