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제목

인터넷 - 인트라넷 구축현황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8 15:44:32
조회수
580
인터넷을 통제하는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는 인터넷에 대한 접속을 국가가 관리하는 인터넷서비스사업자를 설립하고 외부와의 접속을 통제하는 국가 단위의 인트라넷을 구축하는 것이다. 인트라넷은 인터넷 기술을 표준으로 하고 있지만 정보 보안을 목적으로 인터넷과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인트라넷이 인터넷과 구분되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방화벽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점이다. 북한은 인터넷을 개방하지는 않았지만 국가에서 통제하는 인트라넷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중앙과학기술통보사가 개발한 인트라넷은 초기에는 공장·기업소간 생산기술정보 교환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해 시범 운영되었다. 2001년 5월까지 인트라넷에는 100여개의 기관이 연결되어 있었다. 이후 시범 운영해 오던 네트워크를 전국적인 연결망으로 구축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2002년 11월에는 내각·학교 등으로 연결 범위를 확대하여 인트라넷 연결된 기관은 1300여개로 크게 증가했다. 이 컴퓨터 네트워크는 평양시내에 1GB급, 평양과 지방간에는 2.5GB의 통신속도를 갖고 있다고 북한은 주장하고 있다.
또, 컴퓨터 통신망의 보급을 위해 가입비 및 이용료를 무료화하고 시내 전화분국에서 컴퓨터망에 가입하면 홈페이지와 이메일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컴퓨터의 가격이 높아 개인보다는 학교나 정부·공공 기관이 주 사용자가 되고 있다.

현재 북한이 구축·운영하고 있는 인트라넷은 중앙과학기술통보사에 호스트서버(host server)를 둔 광명이다. 광명은 중앙과학기술통보사가 개발한 과학기술자료 검색시스템으로 내각의 각 위원회와 성, 중앙기관, 김일성 종합대학을 비롯한 각 대학, 평양정보센터 등 연구기관, 발명국, 인민대학습당, 주요 공장, 기업소 등이 연결되어 있다. 중앙과학기술통보사는 산하에 있는 컴퓨터 센터 주도 하에 전국 컴퓨터 네트워크인 광명을 기반으로 국가 웹사이트 광명을 개설하고 이를 국가 인터넷의 시작 페이지로 설정하였다.

웹사이트 광명은 www기술과 자체개발한 정보검색 엔진이 기초가 된 것으로 인터넷 환경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다. 웹사이트 광명이 제공하는 주요서비스는 첫 번째 데이터베이스 검색기능이다. 데이터베이스 검색기능은 광명의 가장 중요한 서비스로 중앙과학기술통보사가 북한의 중앙과학기술정보 기관으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두 번째는 전자우편 서비스이다. 광명은 전송속도 면에서 MS사의 아웃룩에 비해 1.76배 빠르다고 주장하고 있는 ‘혜성’이라는 이메일 시스템을 개발하여 북한 내에서 이용하고 있다.
세 번째는 전자소식이라는 서비스이다. 전자게시판 및 인터넷 까페와 같은 기능을 하는 전자소식은 웹사이트 이용자가 자기가 작성한 글을 올려 다른 사람들이 열람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네 번째는 웹사이트 검색기능으로 북한의 컴퓨터 네크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웹사이트 및 웹문서를 검색질문을 통해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다섯번째는 전자도서관서비스로 중앙과학기술통보사가 발간하는 여러 분야의 자료들을 Html 문서, Pdf 파일 , Word 문서 등의 형태로 전자문서로 제공하고 있다. 또, 자료검색기능 뿐만 아니라 실시간 대화(채팅), 전자상거래, 오락센터(온라인 게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북한은 2002년 초 기업과 연구소 등에 각종 최신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자분야 정보제공 웹 사이트인 전자상업센터를 개설했으며, 평양시 서성구역에 컴퓨터 전산망을 통해 기업간 거래와 수출입 업무대행을 하는 ‘첨단기술봉사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여기서는 컴퓨터망에 홈페이지 첨단을 개설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상품검색, 주문 서비스 제공, 공장·기업소의 생산 공정 현대화를 위한 자동화 체계를 개발하고 있으며, 외국의 프로그램 주문 및 공동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북한의 국가최상위도메인(ccLTD)인 kp를 이용한 북한 국내용 사이트가 개설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북한의 과학원은 평양전화국 전자우편실 컴퓨터 망에 최신과학기술 정보를 제공하는 ‘과학기술전시관’(www.stic.ac.kp) 사이트와 의사, 의대생 등을 대상으로 의학정보를 서비스하는 ‘의학과학정보센터’(www.icms.he.kp) 사이트를 개설했다. 이들 사이트들은 인트라넷에서 운영되는 사이트로 전문가들은 앞으로 북한이 인터넷 개방을 준비하기 위한 시험적인 사이트 개설로 보고있다.
작성일:2013-10-28 15:44:32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