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과학

제목

연합기업소 - 유형과 역할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5 16:04:33
조회수
476
북한이 발간한 백과전서 제7권(백과사전출판사, 1999)은 연합기업소에 대해 "생산력이 발전하고 사회적 분업이 심화됨에 따라 생산이 집중되고 생산의 사회화가 촉진되면 필연적으로 생산단위들의 연합을 요구한다"고 연합기업소의 도입배경을 설명하면서 연합기업소는 "일정한 생산물생산에서 생산기술적으로나 관리경영상으로 긴밀한 연계를 맺고있는 기업소들을 하나의 경영단위로 통합한 기업소조직형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백과전서에 따르면 연합기업소는 조직형식으로 볼 때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유형은 "인민경제발전에서 전략적 의의를 가지는 중요한 제품을 생산하는 큰 기업소를 기둥으로 하고 그와 생산기술적으로 연관된 여러 부문의 기업소들을 망라하여 조직된 것"이다. 이 유형에는 금속공업, 기계공업, 화학공업, 건설공업부문에서 조직한 연합기업소들이 속한다.

두 번째 유형은 "인민경제적으로 전략적 의의를 가지는 생산물을 생산하는 동종의 기업소들을 기둥으로 하고 그에 복무하는 보장부문의 기업소들을 망라하여 조직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백과전서는 연합기업소의 관리와 운영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당비서의 주도하에 지배인·기사장이 삼위일체가 되어 기업관리를 잘 해나가야 하며, 연합기업소당위원회가 생산에 필요한 지도와 통제를 바로하여야 하고, 이와 함께 행정경제일꾼들이 당의 방침과 사회주의경제관리원칙에 맞게 기업관리를 하며 생산을 과학기술적으로 조직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연합기업소는 국가의 계획적 관리운영의 기본단위"라고 연합기업소의 사회주의 경제체제하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그 구체적인 활동내역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합기업소들은 아래 공장, 기업소의 계획도 다 책임지고 현실성있게 세워야 하며 세부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맞물려야 한다.

둘째 연합기업소들은 자재를 계획과 계약에 따라 정확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연합기업소들에서는 기업소안에서 협동생산을 잘 맞물리고 망라된 기업소들 사이의 생산적 연계를 옳게 지어주어 그것을 책임적으로 추진시켜야 한다. 그리고 연합기업소안에서 맞물릴 수 없는 협동생산품을 다른 연합기업소와 제때에 맞물리고 추진시켜야 한다.

넷째 생산조직과 수송조직을 잘하여 계획과 계약에 따라 다른 연합기업소들에 주기로 된 협동생산품을 우선적으로 생산공급하여야 한다.

이밖에 노력관리, 재정관리, 계획실행에 대한 평가사업 등을 정확히 하며 생산지휘를 잘 해야 한다.
작성일:2013-10-25 16:04:33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