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표

제목

국정원, `北 김정운 후계구도' 공식확인

닉네임
nkchosun
등록일
2009-06-02 10:17:51
조회수
2397

◇2일 중국 랴오닝성 단둥 압록강 변에서 바라보이는 북한의 신의주에서 북한 부두노동자들이 빗속에서 하역 작업을 하고 있다. 북한은 스위스학교에서 스키를 즐기고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를 공부한 올해 26세의 막내아들 김정운이 김정일의 후계자로 결정됐다는 사실을 해외 공관에 통보, 해외공관 직원들에게 충성을 맹세하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뉴시스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2차 핵실험 직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인 김정운을 후계자로 결정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이를 공식 확인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국정원은 지난 1일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북한 당국이 김정운의 후계 선정 사실을 담은 외교전문을 해외 주재공관에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복수의 정보위원들이 전했다.

그동안 `후계자 김정운' 가능성은 여러 차례 제기됐지만, 정부 당국이 관련 정황을 공식 확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국정원은 지난 2월25일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후계구도와 관련해 "3대 세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면서도 후계자로 `김정운'을 못박지는 않았었다.

정보위원인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어제(1일) 정부로부터 그런(북한의 후계구도) 움직임이 있고, 김정운을 내세워 충성맹세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다른 정보위원은 "`후계자 김정운'과 관련해 여러차례 보도가 됐는데 그게 사실로 보인다는 국정원측의 설명이 있었다"며 "그 근거로 해외 주재공관에 전달된 외교전문을 거론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1월8일 25회 생일을 맞은 김정운을 후계자로 내정했다는 김정일 위원장의 교시를 노동당 조직지도부에 비밀리에 하달한데 이어 지난 25일 2차 핵실험 직후 노동당, 인민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내각 부처, 해외 공관 등에 통보함으로써 `후계자 김정운'을 사실상 공식화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작성일:2009-06-02 10:17:51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